뉴스 > 종단뉴스

“포교와 교화의 큰 원력을 세우고 용맹정진하길”

밀교신문   
입력 : 2024-03-15  | 수정 : 2024-03-15
+ -

제20기 심학·제16기 교학과정, 진각대학원 수료식

제16기 아사리과정, 진각대학원 입학식 개최


CJ5A6695.JPG


진각종 교육원(교육원장 효명 정사)은 3월 14일 오전 11시 서울 진각문화전승원 대강당에서 제20기 심학과정·제16기 교학과정 수료식 및 제16기 아사리과정 입학식을 봉행했다. 

 

이날 행사에는 경정 총인예하를 비롯해 통리원장 도진 정사, 교육원장 효명 정사, 진각대학원장 정효 정사, 총무부장 신혜 정사, 교무부장 정법 정사 등 통리원, 교육원 스승들과 교육과정 수료생, 입학생 등이 참석했다.

 

제20기 심학과정 수료식에서 법연(승원심인당 주교)·도원(밀엄심인당 주교)·의성(대원심인당 주교)·정목(정정심인당 주교)·성제(선혜심인당 주교)·정현(불정심인당 주교)·인공(장엄심인당 주교) 정사, 지원정(승원심인당 교화)·보원정(밀엄심인당 교화)·선인화(대원심인당 교화)·반야지(불정심인당 교화)·심인주(장엄심인당 교화)·성실화(정정심인당 교화) 등 13명이 수료했다. 

 

이와함께 제16기 교학과정 수료식에서는 혜심(각계심인당 주교)·현일(불일심인당 주교) 정사, 효은지(관행심인당 교화)·환희지(천혜심인당 교화)·보현심(식재심인당 교화)·혜인주(각계심인당 교화)·현정수(불일심인당 교화)·여원정(행대심인당 교화) 전수 등 8명이 수료했다. 

이어진 제16기 아사리과정 입학식에서는 능원(행원심인당 주교)·법경(항수심인당 주교)·신혜(탑주심인당 주교)·수혜(의밀심인당 주교)·지명(최정심인당 주교)·원혜(불승심인당 주교)·정법(남부심인당 주교) 정사 등 7명이 입학했다. 

 

또한, 진기 77학년도 진각대학원 수료식에서는 본과정 혜명(상엄심인당 주교)·명진(신혜심인당 주교) 정사, 상현(부산교구청) 처무 등 3명과 인증과정 실상학(득도심인당 주교)·혜안화(위덕심인당 주교) 전수, 법인(통리원 재무부)·수경화(통리원 사서국)·정행지(통리원 총무부)·명재(밀각심인당)·도행(통리원 건설국)·혜륜(진선여고 정교실)·보련화(전라교구청) 처무 등 9명이 수료했다. 이어 진기 78학년도 진각대학원 본과정 1·인증과정 2 입학식에는 실상학 전수 등 23명이 입학했다. 

 

CJ5A6657.JPG

 

CJ5A6665.JPG

 

입학식에서 입학생을 대표해 능원 정사(아사리 과정)와 실상학(진각대학원 본과정) 전수는 입학선서를 통해 “교법에 수순하여 교육생으로서의 본분을 다하며 교학연찬과 종단 발전의 초석이 되고 현세정화의 실천인이 될 것”을 다짐했다. 

 

CJ5A6672.JPG

 

교육원장 효명 정사는 격려사를 통해 “종단의 올해 목표인 포교와 교화를 활성화를 위해서는 스승님과 대학원생 모두 종조정신을 마음에 새기고 자기개발과 학업을 지속하여 시대가 요구하는 교화를 해야한다”면서 “진각종의 미래를 밝혀갈 여러분들이 회당대종사의 무진서원을 받으로 포교와 교화의 큰 원력을 굳게 세우고 용맹정진하길 바란다”고 전했다. 

 

CJ5A6683.JPG

 

진각대학원장 정효 정사는 회고사에서 “임지에서는 종무 수행과 학업을 병행하며 이 자리에 오기까지 정말 수고 많았다. 스승님들의 원력과 교수님들의 노고, 진각대학원생들의 열정은 종단의 포교와 교화를 끊임없이 성장시키고 있다”면서 “교육을 통해 얻은 부처님과 종조님의 가르침이 여러분의 지혜가 되어 일체중생에게 널리 회향되기를 서원한다”고 말했다.

 

CJ5A6689.JPG

 

이어 통리원장 도진 정사는 축사를 통해 “종무와 수행으로 바쁜 와중에도 교육을 수료하신 여러분들과 또 새롭게 교육과정에 임하는 모든 분들에게 축하와 격려의 말을 전한다”며 “여러분들에게 주어진 교육의 시간을 통해 스스로를 돌아보고 점검하는 기회를 갖고 위법망구의 정신으로 포교와 교화에 앞장 서 주기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김보배 기자 84bebe@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