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재 > 인도 그리고 불교

인도 그리고 불교(55)
금강계 만다라보리심에서 출생… 견고한 성품금강계 만다라는 금강정경을 바탕으로 이루어진 것이다. 그러나 금강정경은 대일경처럼 단일한 하나의 경전이 아니다. 많은 세월 동안 여러 가지 변천을 거쳐 이루어진 금강정경계통의... 2011-02-16 13:30:11
인도, 그리고 불교 54
3구법문의 구체적인 발현 7세기 중엽에 성립한 것으로 보고 있는 대일경은 밀교의 교리적인 부분과 실천, 실행적인 면이 함께 설해지고 있는, 밀교의 완성된 모습을 보여주는 최초의 경전이라고 할 수 있다. 대일경 주심품... 2010-12-16 18:02:01
인도, 그리고 불교(50)
(밀교의례의 발전)브라만교·제사의식의 변형… 성불로 나아가는 과정 밀교의 의례는 320년에 순수한 인도혈통의 굽타왕조가 형성되면서부터 그 형태를 갖추어가기 시작한다. 이는 굽타왕조가 브라만교를 국교로 삼고 바라문의 ... 2010-09-14 13:52:07
인도, 그리고 불교(49)
(오옴과 자륜관) "자륜은 우주진리의 음성·성불의 종자"고대의 인도인들은 자연계의 구성요소나 자연현상, 그리고 이들의 근원으로 여겨지는 지배력 등을 신격화하였다. 그 대표적인 것들로 천지의 신 디야바 프리티비, 태양... 2010-08-27 14:25:24
인도, 그리고 불교(48)
불교는 깨달음의 종교이다. 그러므로 브라만교에서 행해지는 공희(供犧)나 푸자(puja)로 불리는 의례는 거부되었다. 공희는 인도에서 오래 전부터 행해오던 불의 제사(火祭)였다. 제단을 쌓은 다음 불을 피우고, 여기에... 2010-08-12 10:48:07
인도, 그리고 불교(44)
44. 진리인식과 불교인식논리학"진정한 의미의 인식은 깨달음의 인식" 불교에서 인식론은 크게 두 가지로 분류할 수 있는데, 지각적 인식과 증오적 인식이다. 지각적 인식은 부처님께서 연기적인 관점에서 설하고 있는 그 ... 2010-06-16 15:24: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