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밀교 진각종 6-진각교전과 법신불
밀교의 출현은 불교 속의 혁명대일여래 등장으로 새로운 불타관 확립자비행·육바라밀행 실천적 측면 전개불교의 역사 속에서 밀교의 출현은 교리적으로나 수행적인 측면에서 불교 속의 혁명이라고 할 수 있다. 특히 밀교의 경전 중에서도 '대일경' 이후에 성립된 경전들에서는 설법의 주체가 초역사적인 존격으로 등장하였다.그것은 밀교가 역사적 불타인 석존과 결별하고, 전혀 별개의 존격인 법신 비로자나불 즉 대일여래를 출현시켰기 때문이다. 따라서 밀교경전에서는 붓다가야의 보리수 아래 금강좌에서 깨달음을 얻은 석가모니불에 대한 명칭이 그다지 발견되지 않는다. 밀교경전에서 세존이나 여래라고 한정지어 언급할 때에는 대부분 대일여래를 가리킨다. 그것은 확실히 역사적인 불타와 결별하고 새로운 불타가 등장했다는 것을 의미한다. 거기에는 불을 우주적인 몸, 즉 우주신(宇宙身), 다시 말해서 법신적 개념으로 보려는 사고가 반영되었기 때문이라고 할 수 있다. 밀교에서는 불교의 교리 속에서 제법의 법성으...
2014-03-17 16:21:42
밀교 진각종 5
대일경과 법신불 법신·화신 개념은 대승경전 성립되며 제기보리심과 보리행·태양과 달의 관계에 비유◇대일경과 법신불교교리의 전개 속에서 발생한 현교와 밀교의 구분은 종파의 성립과 교판의 확립을 위해서 필수불가결의 것이었다. 그것은 양립된 이분적인 입장에서 분류한 것이 아니라 불교 속에서 밀교적 특색에 의한 구분이라고 할 수 있다. 아울러 밀교적 특색을 기반으로 교판을 확립한 종파에서는 교리와 수행체계에서 특징적 모습을 갖추게 되었다.이것을 밀교의 경전 속에서 살펴보면 붓다구희야의 '대일경광석'과 선무외삼장의 '대일경소'에서 분명히 하고 있다. 즉 '대일경'에 설해진 각각의 품 중에서 '주심품'을 입진언문, 즉 밀교에 들어가는 초입의 단계로 보고, '구연품'을 비롯한 '전자륜만다라행품', '비밀만다라품'을 신구의삼밀만다라, 즉 밀교에 들어간 단계로 구분하고 있다. 여기서 입진언문의 단계는 ...
2014-02-17 11:47:05
밀교 진각종 4 - 참회와 삼밀행
삼종참회는 육대사만삼밀·체상용체계 교리화진각성존 회당대종사의 교설은 자내증의 교설◇삼종참회진각종의 출발점은 육자대명왕진언과 참회와 희사에 있다고 하여도 과언이 아니다. 그래서 오늘날 심인당에 신행의 본존 육자대명왕진언이 정면 중앙에 위치하고, 그 뒷면 해인경에 그 뜻을 담은 세 종류의 참회문이 있다.첫 번째 교리참회는 진각종 교리의 근간을 이루는 내용이 포함되어 있다. 특히 진각종 교판의 우주론, 현상론, 수행론이 들어 있다고 하여도 과언이 아니다. 즉 육대는 우주론적 측면에서 보면 일체존재의 평등성을 나타낸 것이며, 모든 우주원리의 체를 이루는 것이 여기에 내포되어 있다는 것이다. 육대는 원소로써의 육대가 아니라 원리로써의 육대이다. 그리고 현상론적 측면에서 사만은 육대의 원리가 네 가지 현상으로 나타난 것을 의미한다. 우리들은 인간의 몸으로 태어났기 때문에 육식으로 인식이 가능한 것만이 존재한다는 사고를 가질 수 있다. 따라서 사만의 세계를 통하여 인간들이 진리의 세계에 접근할 ...
2013-12-16 10:36:21
밀교 진각종 3 - 심인당과 해인경
심인당=수행도량이자 금강법계궁 간주해인경=오불·금강보살 활동성 구체화 1)심인당의 밀교적 의미'진각교전' 법불교편에서는 심인당을 금강법계 비로자나궁전으로 정의하고 있다. 이것은 수행도량이자 설법처인 심인당과 비로자나불의 설법처인 금강법계궁을 동일한 개념으로 간주한 것이다. 심인당을 금강법계궁과 동일한 개념으로 정의한 근거는 "여래가 가지하시는 광대 금강법계궁"이라고 설해져 있는 '대일경' 주심품의 내용에 의거한 것이다. 이 금강법계궁은 비로자나불이 항시 설법하는 곳이자, 그 부처님으로부터 화현한 많은 불보살들이 자내증의 설법을 듣는 장소로 묘사되어 있다. 거기에는 밀교의 금강수보살을 중심으로 한 열아홉 금강보살의 무리와 불교의 보현보살을 중심으로 한 미륵, 문수, 제일체개장보살 등 많은 보살들이 함께 머물고 있는 것으로 되어 있다. 그와 마찬가지로 '진각교전'에서는 진각성존 회당대종사의 가르침을 전하는 설법처이자 신교도들이 함께 하는 장소인...
2013-11-16 13:56:49
밀교 진각종 2
(소의경론과 진각교전) "육자진언염송 기원·교리체계 근원"1. 진각종의 소의경론진각종의 소의경론인 '대승장엄보왕경', '대일경', '금강정경', '보리심론'은 육자진언염송의 기원과 밀교적 교리체계의 근원을 밝혀주는 전거를 제공하고 있다. 그리고 소의경론에는 포함되어 있지 않지만 '대승기신론'과 육자진언관련 경전들도 교판확립에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고 있다. 여기서 육자진언의 기원을 밝힌 것은 '대승장엄보왕경'이고, 밀교적 교리체계의 근간을 제공하는 것은 '대일경'과 '금강정경'이며, 보리심의 체득방법을 제시한 것은 '보리심론'이다. 먼저 '대승장엄보왕경'은 10세기말에 번역된 한역과 9세기경에 번역된 티베트역이 현재 전해지고 있다. 번역 연대로 보면 티베트역이 한역보다 1세기 가량 앞서 있기 때문에 육자진언신앙의 선후관계는 티베트에서 먼저 시...
2013-09-16 11:15:12
밀교진각종 1
밀교적 노선의 확립과정 / "교설의 전거마련 위해 역경사업 추진"한국의 대표적 밀교중흥종단인 진각종은 서기 1947년 6월 14일 개교한 이래 진각성존 회당대종사의 재세기간 동안 밀교적 교판을 확립하기 위해서 부단히 노력하였다. 따라서 오늘날 확고히 정립된 체제와는 교리와 수행법에서 많은 변화가 있었다.그런 가운데 진각종의 역사 속에서 가장 획기적인 사건이라고 할 수 있는 것이 밀교적 노선의 표방일 것이다. 진기 11(1957)년 8월 12일 회당대종사는 정진증오로써 교주를 법신 비로자나불로 하고, 육대사만삼밀을 체상용으로 하는 밀교적 교리체계를 확립하게 되었다. 그것은 진각의 체상용을 함축적으로 나타낸 것이며, 육자진언 염송공덕의 내증결과를 체계적으로 설명할 수 있는 이론을 제공한 것이다. 회당대종사는 육자진언의 염송을 통해서 오불삼십칠존과 상응한 진각의 개념, 즉 육대사만삼밀을 '대승기신론'의 체상용 삼대의 교리와 회통시켜서 교판확립의 기틀을 마련하였다. 이와 같이...
2013-08-19 14:41: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