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 > 건강칼럼

수험생 한약

밀교신문   
입력 : 2022-11-03 
+ -


20221005090959_54fbc9a68b2654c7c3d42da659775d46_urus.jpg

 

매년 11월에는 전국의 고등학교 3학년 학생들이 대학수학능력시험을 봅니다.

 

추석 지나고 혹은 수능이 끝나고 난 후 곧 자녀가 고등학교 3학년이 될 고등학교 2학년 학부모님들이 수험생에게 좋은 한약이 없냐고 물어보시는 경우가 있습니다.

수험생 한약으로 찾으시는 경우가 크게 3가지입니다. 공진단, 경옥고, 총명탕인데 하나씩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공진단은 동의보감에 최고의 한약이라고 기재되어 있습니다. 중국 원나라 위역림이 제작한 의서 세의득효방에 기재된 처방이기도 하고, 중국 황실에 진상되어 황제 황후의 건강을 지켜왔던 한약 중 최고봉이라고 할 수 있습니

.

공진단은 사향이 들어간 공진단과 목향이 들어간 공진단으로 나눌 수 있는데, 나머지 구성 약재는 같고, 사향이 들어가는지 목향이 들어가는지에 따라 가격이 다릅니다. 피로회복 스트레스 완화 집중력 향상 등에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고 드신 분들이 다시 찾는 경우가 많습니다. 사향은 천연 동물성 향료로 사향노루의 사향선을 건조시켜 만들고, 일반적으로 한의원에서는 정식 통관되어 수입된 정품 사향을 사용합니다. 정품 사향은 그 수가 한정되어 있어서 희소성이 있고, 일반인들은 취급할 수 없는 품목입니다. 수험생에게 수능이라는 시험은 상당히 중요하기 때문에 비교적 고가의 공진단이라 하더라도 드신 후 효과가 있는 경우 꾸준히 찾아주시는 경우가 있습니다.

 

사향만큼은 아니지만 목향 공진단 또한 효과가 좋습니다. 사향이 아니라 효과가 없는 것 아니냐고 물어보시는 경우가 있는데요. 목향 또한 기혈을 돌리는 작용이 있고, 나머지 약재도 도움을 주기 때문에 효과가 없다고 할 수 없습니다. 충분한 약효는 있다고 봐야 하고, 목향 공진단 3알 먹는 것이 사향 공진단 1알을 먹는 것보다 낫다고 하는 분들도 계시기 때문에 사향 공진단이 아닌 목향 공진단을 처방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경옥고 또한 많이 찾으시는데, 마른기침이 나거나 천식, 비염이 있는 경우 경옥고를 꾸준히 드시면 좋습니다. 요즘에는 경옥고를 환으로 만들어서 복용하기 쉽게 1알씩 포장해서 드리는 경우가 많고 복용이 간편해서 선호하는 편입니다. 총명탕은 원지 복신 석창포가 들어간 약인데, 두뇌 기능을 활성화 시키는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다만, 이렇게 3가지 약재만 쓰는 경우는 없고 진찰을 통해 약재를 추가해서 쓰고 있습니다.

 

수험생 한약은 곧 고등학교 3학년이 될 고등학교 2학년 학생들이 챙겨 복용하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여종섭/호구포한의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