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정원의 중립성과 공정성을 지키면서 종단 화합을 위해 노력”

밀교신문   
입력 : 2022-08-02  | 수정 : 2022-08-02
+ -

원칙과 상식 중시하는 종단문화와 풍토 조성

종헌·종법에 근거해 공정하고 투명한 활동

감찰·징계·포상절차 위한 현정원법 보완 필요


현정원장 능원 정사 (1).JPG

지난 6월 23일 제434회 임시종의회 및 유지재단이사회 합동회의에서 제38대 현정원장에 선출된 능원 정사(서울 행원심인당 주교)는 7월 18일 본지와 가진 서면 인터뷰에서 “종헌·종법에 근거하여 객관적 심의 의결을 통해 원칙과 상식을 중시하는 종단문화와 풍토를 조성해 가는데 일조하는 것이 현정원의 역할과 기능”이라면서 “종단의 안정과 발전을 위해 맡은 바 책무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이어 능원 정사는 “현정원은 감찰기관이라는 특성상 중립성과 독립성이 중요하다”며 “종헌·종법에 근거하여 공정하고 투명한 활동으로 종단의 발전과 화합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제38대 현정원장 선출을 축하드립니다. 소감을 부탁드립니다. 

“현재 대내외적으로 어려운 시기에 현정원장으로 선택해 준 것에 감사하며, 무거운 책임감을 느낍니다. 종단의 안정과 발전을 위해 맡은 바 책무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지난 6월 24일 현정부장을 비롯해 현정위원을 임명하셨습니다. 임명 배경에 대해 설명해 주십시오. 

“현정위원이라면 종헌·종법에 대한 기본소양이 있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종헌·종법을 잘 이해 할 수 있고 참신한 생각과 종단의 화합을 위하는 스승으로 임명했습니다.”


-현정원의 기능과 역할은 무엇인가요. 

“현정원은 종단 모든 행정을 감찰하는 기능과 함께 포상과 징계 등의 사안을 심의할 수 있는 기능이 있습니다. 종헌·종법에 근거하여 객관적 심의 의결을 통해 원칙과 상식을 중시하는 종단문화와 풍토를 조성해 가는데 일조하는 것이 현정원의 역할과 기능이라고 생각합니다.” 


-현정원의 위상과 권위를 살릴 수 있는 구체적인 방안은 무엇인가요? 

“현정원은 현정원의 본래 역할에 충실함으로써 종단의 발전과 종단이 추구하는 가치 달성에 이바지할 수 있을 것입니다. 본래 역할에 충실하기 위해서는 중립성을 유지하며 외부의 여론에 좌우되지 않고 종헌·종법에 근거하여 소신 있게 심의 의결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봅니다. 또한 포상에 관하여도 활성화할 필요가 있다고 봅니다. 이렇게 될 때 현정원의 위상과 권위는 자연스럽게 세워질 것으로 여겨집니다.”  


-현정원의 중립성과 독립성이 중요하다고 봅니다.

“그렇습니다. 본종의 최고 감찰기관인 현정원은 그 업무의 특성상 다른 어떤 종무기관보다 더 중립성과 독립성이 요구됩니다. 이를 위해 현정원법에도 현정위원들은 피감기관인 종무기관 부·실·국장, 교구청장을 겸직할 수 없게 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종단의 안정과 발전을 위해서는 다른 종무기관과의 화합과 조화도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현정원의 중립성과 공정성을 지키면서 종단의 화합을 위해서도 노력하겠습니다.”

  

-현정원 의결사항은 어떻게 진행되는지요? 

“현정원의 모든 의결은 현정위원회를 통해 이루어집니다. 비록 제가 현정원장이지만 특별한 권한을 가진 것도 아니고 독단적으로 결정을 내릴 수 있는 것도 아닙니다. 그리고 의결이 이루어지기까지 과정은 그 사안에 따라 차이가 있습니다. 그러나 어떠한 사안이든 그 절차는 종헌종법에 의거하여 이루어져야 합니다. 그러니 종헌·종법에 따라 의결사항이 진행된다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현정원이 개선할 점은 무엇이 있을까요? 

“종법개정을 통하여 많은 부분이 개선되어 있지만 아직은 우리 현정원법이 모든 사안에 구체적으로 적용되기에 부족한 법규정이 많은 것이 사실입니다. 공정하고 투명한 감찰 및 징계 포상절차를 위해서는 많은 연구를 통하여 현정원법의 보완이 이루어져야 한다고 봅니다.” 


-현정원에서 다루는 사안은 어떤 것들이 있습니까? 

“현정원법 제6조에서는 포상에 관한 사항, 징계에 관한 사항, 종무기관에 대한 사무 및 회계감찰, 청원처리에 관한 사항, 기타 법령에 의해 현정원에 부의된 사항 등을 심의한다고 규정하고 있습니다.”


-구성원들에게 당부할 말이 있다면 부탁드립니다.

“앞서도 얘기했듯이 현정원은 감찰기관이라는 그 특성상 중립성과 독립성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이러한 중립성과 독립성은 현정위원 한분 한분이 이를 충실히 지킬 때 유지될 수 있을 것입니다. 앞으로 현정원에서 이루어지는 모든 일에 사명감과 더불어 공정성을 갖고 임해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이는 결국 종단 발전에도 기여하게 될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지금은 종단 안팎으로 정말 어려운 시기입니다. 현정원에서는 어느 쪽에 치우치지 않고 종헌·종법에 근거하여 공정하고 투명한 활동으로 종단의 발전과 화합에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전국 스승님과 신교도분들의 많은 조언과 격려를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