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 출판

당신은 이미 완벽한 사람입니다

밀교신문   
입력 : 2024-05-23 
+ -

지범 스님 지음·불광출판사 펴냄·17,000원


9791193454930.jpg

보문사·보문선원의 주지이자 선원장 지범 스님의 수필집 당신은 이미 완벽한 사람입니다가 출간됐다.

 

지범 스님은 그동안 살아온 이력이 여느 스님들과는 달리 매우 독특하다. 흔히 선원에서 참선하며 정진하는 스님을 이판, 사찰의 살림을 꾸려가며 전법과 포교에 매진하는 스님을 사판이라고 한다. 지범 스님은 그 이판과 사판을 겸하고 있는 아주 드문 케이스의 수행자이다.

 

지범 스님은 1978년 출가 후 20년 넘게 전국 제방선원에서 오로지 수좌의 한 길을 걸어온 선승이었다. 특히 대자암, 백담사, 진귀암에서 3번의 무문관 수행을 했고, 봉암사와 고운사에서 2번의 100일 용맹정진을 회향했다. ‘좌복 위에서 죽겠다는 결연한 각오 없이는 견뎌낼 수 없는 시절이었다. 그 후 2000년 은사스님의 갑작스러운 입적으로 인해, 스님의 운명이 갈리게 된다. 상좌로서 보문사 주지를 맡을 수밖에 없었고, 이판에서 사판의 삶으로 이어진다.

 

이 책 당신은 이미 완벽한 사람입니다는 지범 스님이 직접 경험하고 체득한 지혜로 가득한 수필집이다. 1장은 스님의 진면목을 엿볼 수 있는 치열했던 삶의 기록, 2장은 흥미롭고 감동적으로 펼쳐지는 선가의 이야기, 3장은 어디에도 휘둘리지 않는 진리의 가르침, 4장은 세상을 지혜롭게 살아가는 깨달음의 언어로 구성되어 있다.

 

어느 글을 골라 읽어도 마음이 쉬어지고 다시 힘차게 살아갈 용기를 불어넣어준다. 이사를 겸비한 스님만의 탁월한 안목과 포용력이 고단한 삶의 길을 헤쳐나갈 지혜의 빛을 밝혀준다.

 

이재우 기자 san1080@nat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