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선여자중학교(교장 신용식)는 1월 21일부터 2월 1일까지 10박 12일 간 1, 2학년 학생 20명이 싱가포르 스위스 카티지 세컨더리 스쿨(Swiss Cottage Secondary School)에서 교환학생 프로그램에 참여했다. 이번 프로그램은 세계 시민 의식을 기르고 국제적 감각을 함양하기 위한 목적으로 마련됐다.
진선여중 학생들은 현지 학교 학생들과 함께 영어 토론, 과학 실험, 동아리 활동 등 정규 교육과정의 다양한 교육 활동에 참여하며 서로의 학습 방식과 학교 문화를 공유했다. 이를 통해 다문화 감수성을 높이고, 영어로 활발히 소통하며 의사소통 능력과 글로벌 역량을 한층 강화했다. 학생들은 서로의 문화를 이해하고 존중하며, 국경을 넘어서는 우정과 협력의 가치를 배우는 뜻깊은 시간을 보냈다.
또한, 수업 외 시간에는 싱가포르의 문화와 사회를 이해할 수 있는 다양한 체험 활동에도 참여했다. ‘가든스 바이 더 베이’, ‘리틀 인디아’, ‘차이나타운’, ‘머라이언 파크(Merlion Park)’ 등을 방문해 여러 문화와 인종이 조화롭게 공존하는 싱가포르의 다문화적 특성을 느끼고 다양성 속의 포용과 존중의 가치를 배우며 세계 시민으로서의 시각을 넓혔다.
한편, 진선여중은 2023년부터 싱가포르 Swiss Cottage Secondary School과 자매결연을 맺고 정기적인 교환학생 및 국제공동수업 프로그램을 운영해오고 있다. 오는 5월 19일에는 싱가포르 학생 30명이 진선여중에 방문해 ‘상호 방문형 교류 프로그램’으로 국제 교류를 확대하여 이어갈 예정이다.
김보배 기자 84bebe@hanmail.net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