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사업단, 설날 특별 템플스테이’ 운영”

밀교신문   
입력 : 2026-02-03 
+ -

차례·전통놀이·명상 등 프로그램 제공

한국불교문화사업단(단장 일화 스님·이하 문화사업단)은 민족 최대 명절 설날을 맞아 216~18일 전후로 전국 11개 시·30여 개 사찰에서 설날 특별 템플스테이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주요 프로그램으로는 설날 합동차례, 정월 초하루 부처님께 드리는 불교 전통 새해인사(통알 通謁), 떡국 공양, 만두 빚기, 윷놀이·성불 등 민속놀이 체험, 108·선명상·걷기명상·차담 등 새해의 의미를 되새길 수 있는 전통·수행 체험이 마련된다. 하동 청계사 전주 서고사 하동 쌍계사 공주 학림사 화성 용주사 부산 홍법사 공주 마곡사 남양주 봉선사 예산 수덕사 양양 낙산사 강릉 용연사 해남 대흥사 완도 신흥사 서울 국제선센터 등에서 사찰 설날 차례 문화와 수행 프로그램을 함께 체험할 수 있다.

 

가족, 지인과 함께 설날 정서를 제대로 느끼고 싶다면 부안 내소사의 새해다짐(나에게 쓰는 편지), 윷놀이 영동 반야사의 성불도 놀이, 별보며 나를 돌아보며 하루 마무리 보은 법주사의 은행윷만들기 및 설날 사랑방(윷놀이·포춘쿠키 이벤트) 경주 골굴사의 선무도 공연 관람·수련 및 전통놀이 한마당 고창 선운사의 천마봉 해맞이·민속놀이(제기차기·윷놀이) 등에 참여해볼 수 있다.

 

한 해를 새로 열고 시작하는 마음을 다지고 싶다면 강화 연등국제선원의 선명상 집중 수행(45) 청주 용화사의 선명상·필사명상(새해, 고요를 켜다) 충주 석종사의 사경(寫經)·108참회·떡국 공양 영천 은해사의 싱잉볼 소리명상 및 별빛산책(2/17~18, 2/18~19 12) 성주 심원사의 해맞이 숲길 명상 용인 법륜사의 해맞이 명상·통알(새해인사) 남양주 봉선사의 비밀의 숲해맞이 등에서 새해의 원력을 세우는 수행형 프로그램을 경험할 수 있다.

 

문화사업단장 일화 스님은 설날 특별 템플스테이를 통해 가족애를 다지고, 새로운 한 해의 원력을 세우는 시간을 가지시길 바란다고 전했다.

 

이재우 기자 san1080@nat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