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교신문

사유하는 불교 성지 순례

입력 : 2025-09-02 

뉴스 원문 정보
원문 : https://milgyonews.net/news/detail.php?wr_id=39524
작성 : 밀교신문


9791197708091.jpg

조계종 불학연구소장을 지낸 허정 스님이 사유하는 불교 성지 순례책을 발간했다.

 

이 책은 그동안 성지 순례의 고정된 관념인 4대 성지, 8대 성지를 넘어서 까삘라왓투, 짬빠, 꼬삼비, 날란다 등 붓다의 삶에 중요한 장면과 장소를 짚어가며 12대 성지를 제안하고, 우리가 불교 성지에서 무엇을 사유해야 할 것인지 제시한다.

 

이 책의 가장 큰 특징은 우리가 일반적으로 알고 있는 4대 성지, 8대 성지를 넘어서 12대 성지와 붓다가 걸어간 지역과 붓다의 삶이 남겨진 곳을 대부분 순례했다는 점이다. 또한 붓다의 탄생부터 열반까지 붓다의 흔적을 탐구하며, 붓다의 가르침을 수많은 초기 경전에 근거해 살피고 있기에, 가려 뽑은 경전 이야기의 역할도 함께 하고 있다.

 

이 책에서 특별히 제안하는 것 중 하나는 바로 우유죽 공양 길이라는 순례길이다. 이 순례길은 수자타탑과 우유죽 공양 스투파까지 논밭 길과 마을 길을 걸어서 되돌아오는 코스로 약 2~3시간 정도 걷는 순례길이다. 특히, 기존의 성지 순례에서 볼 수 없는 수많은 경전의 이야기, 붓다의 이야기, 우리가 몰랐던 성지 순례지를 120여 장의 사진과 함께 생생하게 증언한다.

 

이재우 기자 san1080@nat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