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재청, ‘조계종 쌍계사·불일폭포 일원’ 명승 지정예고

밀교신문   
입력 : 2022-09-14  | 수정 : 2022-09-14
+ -

지눌의 불일(佛日)사상과 빼어난 경관


하동 쌍계사 대웅전.jpg
하동 쌍계사 대웅전(사진=문화재청)

 

 

문화재청(청장 최응천)은 자연경관이 아름답고 역사적·인문학적 가치가 높은 자연유산인 경상남도 하동군의 지리산 쌍계사와 불일폭포 일원을 국가지정문화재 명승으로 지정 예고했다.

 

지리산 쌍계사와 불일폭포 일원은 경치가 아름다워 문인묵객들이 예찬하여 수많은 시문, 여행기 등을 남긴 저명한 명승지로 잘 알려져 있다. 특히 60m에 달하는 불일폭포는 주변의 기암괴석, 계곡, 식생이 어우러져 웅장하면서도 빼어난 절경을 자랑한다.

 

고려 왕 희종이 보조국사 지눌(11581210)에게 불일보조(佛日普照)’란 시호를 내린 것에 유래하여, 지눌이 수도하며 머문 곳 일원을 불일이라는 명칭을 붙여 불일폭포, 불일평전, 불일암이라 부르고 있다.

 

불일사상의 요람인 쌍계사는 724(신라 성덕왕 23)에 옥천사로 창건하고 정강왕 때 쌍계사로 이름을 바꾸었다. 임진왜란 때 소실된 것을 벽암 대사가 1632(인조 10)에 중건한 것이 지금까지 이른다.

 

한국 유학과 문학에 큰 족적을 남긴 최치원은 쌍계사 가람이 사찰 입구에 있는 일주문부터 석가모니불을 모신 법당인 대웅전까지 점차 확장되는 영역의 모습이 호리병 형태와 닮은 데다가 별천지 같다 하여 호리병 속의 별천지로 묘사했다.

 

쌍계사 일원에는 국보 진감선사탑비와 보물 하동 쌍계사 대웅전20점이 넘는 문화재가 존재하고 불일폭포로 가는 지리산 수림에는 스님들이 왕래하던 옛길과 불일암, 국사암, 환학대, 완폭대 각석 등 옛 명승자원이 고스란히 남아 있어 역사적, 학술적 가치가 뛰어나다.

 

문화재청은 30일간의 예고 기간을 두어 각계의 의견을 수렴한 후 문화재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국가지정문화재 명승으로 최종 지정할 계획이다.


이재우 기자 san1080@nate.com

 

KakaoTalk_20220914_095127094.jpg
불일폭포 일원 (사진=문화재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