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의 참 특수교사를 양성하는 "위덕대학교 특수교육학부"

밀교신문   
입력 : 2022-08-30 
+ -


특수교육학부 (1).jpg


위덕대학교 특수교육학부는 최근 3년 2020년 55명, 2021년 51명, 2022년 46명 전국 교원임용시험 최고의 합격률을 나타내고 있다.


위덕대학교 특수교육학부는 2003학년도에 개설된 이래 20년째 역사를 이어오고 있다. 사범계열학과로서 초등특수교육전공, 중등특수교육전공 두개의 전공이 있다. 두 개의 전공은 한 학부소속이지만 신입생 모집단위는 각각 분리 선발하며 교과과정 역시 초등과 중등은 상이점이 많으므로 달리 운영하고 있다. 


초등특수교육전공은 졸업 후 특수학교 초등부와 일반초등학교 특수학급 학생들의 교육을 담당하는 특수교육교사를 양성하는 학과로서 전문적 이론은 물론 실제 특수교육을 체험할 수 있는 교과목의 이수와 특수교육기관에서의 실습 및 견학, 봉사활동과 학교현장실습을 통하여 다양한 현장경험의 기회를 가질 수 있다. 초등특수교육은 초등교과교육과정을 중심으로 특수교육 전공과목 이수해야 한다. 자격증으로는 특수학교 초등 2급 정교사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다.


중등특수교육전공은 전문적인 특수교사 양성을 위하여 전환교육, 단일대상연구 등의 최근 이론과 현장실습 훈련을 위한 다양한 교과목 이수 및 중등특수교육기관에서의 현장견학 및 실습, 연구활동을 통하여 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실질적인 현장적응 교육과 이론교육을 겸하여 실시하고 있다. 특수교육전공과목 외에 부전공 과목을 30학점 이상 이수하여야한다. 자격증으로는 특수학교 중등 2급 정교사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다.


위덕대학교 특수교육학부는 연구하는 특수교사, 자아를 실현하는 특수교사, 봉사 배려하는 특수교사라는 학부 인재상을 바탕으로 미래의 특수교육의 꿈을 펼치고자하는 학생들을 위하여 급변하는 사회에 꼭 필요한 사회구성원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다양한 교육을 지원하고 있다. 현장실습 능력 강화와 지역 장애학생의 교육지원을 위한 아동∙청소년발달지원센터 운영, 학술세미나 및 특수교육관련 저명인사 초청 특강, 지역연계 산학 특수교육프로젝트 수행, 지역 장애학생 초청‘아름다운 ing’행사, 교원임용시험 대비 특강과 취업 특강을 연중 실시하고 있다. 또한 교원임용시험 대비 인터넷 강의 수강 및 임용시험을 위한 기원정사를 운영하고 있으며,  2022학년도에 시작되는 사회 맞춤형 산학협력사업 LINC3.0에는 ULB융합전공으로 6년간 참여 예정이다.


위덕대학교 특수교육학부는 최근 3년 교원임용시험에서 2020년 55명, 2021년 51명, 2022년 46명의 합격생을 배출함으로써 전국 최고의 합격률을 나타내고 있으며, 명실공히 전국최고 수준의 특수교육학부임을 인정받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