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대학과의 상호 학점 교류 프로그램 운영, 졸업 후 ‘바로’ 일본 취업!

밀교신문   
입력 : 2022-08-30 
+ -

위덕대학교 일본언어문화학과


9면 일본학과.jpg


1. 일본 대학과의 학점 교류 활발

일본언어문화학과는 1998년에 신설된 이래 학과 명칭에서도 알 수 있듯이, 일본의 언어와 문화를 체계적으로 배워, 일본 언어와 문화에 능통한 일본전문가를 양성하여, 일본 관련 분야 및 지역 사회에서 능력을 발휘할 수 있는 인재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러한 목표 달성을 위해 <3+1 유학제도>, <7+1 유학제도>, <교환유학제도>를 두어 일본 대학에서의 학점 교류를 활성화하고 있다. <3+1 유학제도>는 대학 4년 중 1년을 일본에서 공부하고, <7+1 유학제도>는 8학기 중 1학기를 일본에서 공부 할 수 있는 유학 제도이다. 또한 일본언어문화학과는 세계적인 역사문화도시 경주에 위치하여 세계 여러 나라와의 문화교류 행사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도 많이 제공되고 있다.


2. ‘선전공 후교양’을 내세운 체계적인 교과과정

일본언어문화학과는 ‘선전공 후교양’을 내세워 1학년 때부터 전공능력을 강화하는 체계적인 교과과정을 갖추고 있다.  

 

첫째 전공기초단계로 일본의 언어와 문화를 이해하는데 가장 기초적인 것을 습득하는 단계입니다. 일본어 문자를 비롯하여, 일본어 회화, 청해, 작문, 문법, 일본문화의 이해 등의 수업을 통해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키운다. 

둘째는 전공심화단계로 일본 언어와 문화의 여러 현상들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글로벌전문가로 활동 할 수 있는 고급일본어 능력을 습득하는 단계이다.

셋째는 전공응용단계로 실무교육을 강화하여 졸업 후의 진로에 필요한 지식을 습득 하는 단계입니다. 특히 3학년 때부터 전공교과목인 <일본지역과 취업>을 통해 자기분석과 기업분석을 철저히 수행하여 본격적으로 일본취업 준비를 한다.    

 

또한 일본언어문화학과의 단일전공 뿐만 아니라 복수전공과 일본어비즈니스IT 연계전공을 두어 융복합 전공의 기회를 확대하고 있다.


3. 일본언어문화학과의 진로

진로지도는 국내 취업과 일본 취업, 그리고 일본 유학으로 나누어 지도하고 있다. 국내와 일본의 비즈니스, IT 관련 회사, 관광, 호텔 등 서비스 관련 분야, 지역 문화관광해설사 등 통번역 관련 분야, 그리고 한일 양국 관공서 등 다양한 곳에 취업할 수 있다. 

특히 일본 취업기회 확대를 위해 재학 중 일본호텔인턴십 제도에 참여하여 일본 현지 실습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4. 일본언어문화학과의 다양한 활동

일본언어문화학과만의 특별한 활동은 뭐니뭐니 해도 역시 한일대학생교류회이다. 매년 4회 정도 실시하는 한일대학생교류 중 2회는 일본에서 오는 대학생방문단과의 교류, 나머지 2회는 일본문화체험연수 및 일본 가정 홈스테이 체험 등을 실시하고 있다. 그리고 일본단기어학연수 등을 통해 일본어 실력향상을 꾀하고 있다.

 

또한 매년 10월 말에 <일문인의 날>이라는 학과 축제를 비롯하여, 특별 수업 활동으로 일본어 원어 연극 공연, 관광일본어통번역 연습, 일본 다도체험, 경주엑스포견학 등 지역과 연계한 다양한 비교과프로그램을 운영하고 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