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 > 건강칼럼

의이인

밀교신문   
입력 : 2022-06-13 
+ -


thumb-20220329095751_9ac01f80a8e4c47a6cb89284dd6f7404_x4aq_100x.jpg

 

의이인은 현재 한의사들이 가장 많이 쓰는 약재 중 하나입니다. 우리가 친숙하게 알고 있는 율무가 바로 한약재 의이인입니다. 의이인은 맛이 달고 담백하며, 약간 서늘한 성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한의학적으로 주로 비장, 위장, 폐경락에 작용하는 약재입니다.

 

한의원에서는 여러 가지 용도로 사용하는데, 위장이 위치한 중초 부위의 습담 즉, 한의학적인 몸속의 노폐물들을 부드럽게 제거해 주는 효능이 있어서 배가 임산부처럼 부풀어 올라서 말랑말랑하면서 맥진 등을 통해 그 안에 습담 즉, 노폐물들이 많을 것으로 추정되는 사람이라면 이 약재를 사용했을 때 효과가 좋은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체중이 많이 나가는 사람 중 몸이 붓거나 관절통이 있는 사람들이 많은데 이런 경우 진찰을 통해 이 약재의 적증으로 판별될 경우, 사용하면 효과가 좋은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분들이 보통 변이 굵지 않고 설사를 하는 경우도 꽤 많은데, 결국 한의학적으로 습이 많아서 즉, 체내 노폐물이 많아서 이를 생리적으로 극복하기 위해 설사를 하기도 하고 무른 변을 보기도 하는 것이라서 이 약재를 사용하면 효과가 좋은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의이인은 마황 부작용을 줄여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마황은 다이어트 한약에 많이 들어가는 한약재인데, 마황을 먹으면 가슴이 두근거리고 잠이 잘 안 오는 부작용이 있으신 분들이 있습니다. 이때, 의이인을 같이 넣어주면 그 부작용이 조금 덜해지는 경우가 많고 의이인 자체도 다이어트에 좋은 역할을 하기 때문에 다이어트 한약에는 일반적으로 마황과 의이인이 같이 들어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결국, 의이인은 체내 필요 없는 이물질을 흡착시켜 소변을 통해 배출시켜 몸을 가볍게 해준다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한의원에 가서 다이어트 한약을 원한다고 하시면 대부분 약에 들어가게 되는 약재가 이 약재라고 보시면 됩니다. 현대인들은 스트레스가 많고 식사 시간을 여유 있게 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으며, 햄버거 피자 치킨과 같은 체내 노폐물이 축적될 수밖에 없는 식사를 하는 경우가 과거보다 많아짐으로 인해서 이 약재의 중요도가 갈수록 높아진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 약재는 약의 성질이 다른 약재에 비해 약해서 식품으로 먹기도 하고 장복하더라도 크게 부작용은 없는 편입니다. 다만, 변비가 있으신 분이나 비위가 약하긴 하나 몸에 습기가 없으신 분들은 잘 맞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수유 중인 산모에게는 의이인이 괜찮으나, 임신 중이신 분들에게는 권하지 않습니다. 식품으로도 먹을 수 있긴 하지만 약으로 사용할 때는 한의사의 진찰을 통해 처방하는 것을 권합니다

 

여종섭/호구포한의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