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 > 사설

제780호-국민통합과 화합을 실천하라

밀교신문   
입력 : 2022-03-29 
+ -

20대 대통령 선거가 끝났다. 국가 미래를 위해서 정치권이 해야 할 일은 무엇일까? 국민 개개인이 어떤 후보를 지지했건, 지금부터는 국민 화합 방안을 제시하고 실천하는 일이 남아있다. ‘역대 최소 표차당선이라는 선거 결과는 분열과 흩어진 민심을 보여준다. 그만큼 선거 기간에 불거진 갈등 봉합이 어려울 수 있다. 이제 분열과 대결의 벽을 허물어야 한다. 승자도 패자도 선거 결과에 깨끗이 승복하고, 서로를 존중하고 포용과 협치의 길을 만들어야 한다. 여야는 정치적인 벽을 허물 수 없다면 문을 만드는 노력이 필요하다.

 

국민통합은 승자 혼자 할 수 있는 일도, 구호로 이룰 수 있는 일도 아니다. 승자는 더 낮은 자세로 포용력을 가져야 한다. 서로가 상대 표심의 의미를 새기고, 세대 통합을 위한 방안, 지역 갈등이 없는 나라, 공정한 사회를 위한 실천 방안을 내놓아야 한다. 과거 정부의 사례를 통해서 국민은 도덕성공정성이 바른 정치의 중요한 덕목이라는 것을 알고 있다. 도덕성의 바탕 위에 국민에게 희망을 제시해야 한다. ‘공정한 사회는 정부의 의지가 아니라, 국민으로부터 인정받았을 때 이루어진다. 경제 강국으로 가는 주체도 현장을 지키는 국민이다. 정부의 역할은 바른 정책으로 국민의 신뢰를 얻는 일부터 시작해야 한다.

 

현대경제연구원 발표에 따르면 “2021년 우리나라 가정의 엥겔계수는 12.86%2000(13.29%) 이후 21년 만에 최대치라고 한다. 엥겔계수는 식료품과 음료 지출이 전체 소비지출에서 차지하는 비중을 말한다. 의식주 중심의 생계형 소비가 늘어난다는 의미는 빈부 차의 다른 표현이다. 서민의 먹고사는 문제, 주거 문제 해결 없이 국민 화합은 요원하다. 어려운 경제 용어보다 밥상 물가 안정이 가장 시급한 과제이다.

 

코로나19로 인해 생계를 위협받는 사람들, 열심히 일해도 안정된 일자리, 내 집 마련이 어려운 서민의 삶을 정치인은 진정으로 알고 있을까? 서민 경제를 살리는 일은 경제 장관만이 하는 것이 아니다, 국민의 신뢰를 얻는 인사 정책에서부터 출발한다. 진영 논리를 초월한 인사 정책으로 협치와 국민 화합을 이루어야 한다. 진정으로 국민이 행복한 대한민국을 만드는 일은 정치권부터 국민 화합에 앞장서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