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체 노화를 늦추는 길(근육이 답이다)

밀교신문   
입력 : 2021-10-27 
+ -

thumb-20210827105348_047da91d0b747c855bef46208215f271_jldn_220x.jpg

 

우리의 몸은 약 400종류의 근육을 가지고 있고, 골격은 206개, 기타 인대와 힘줄(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것을 통틀어서 골격근이라 하는데, 골격근의 기능은 신체 구조를 지탱하고, 내부기관의 장기 보호, 무기질 저장과 혈구세포 생산, 그리고 열을 발생시켜 에너지를 제공합니다. 신체의 근육 중에서 가슴, 등, 허벅지는 큰 근육에 속하며, 나머지는 작은 근육에 해당됩니다. 큰 근육은 한번 무리가 가게 되면 회복이 오래 걸리고 작은 근육은 약간의 운동으로도 무리가 가지만 다음날이면 거의 회복이 되므로, 매일 20~30분씩이라도 근력운동을 하는 것이 빠르게 근육을 키울 수 있습니다. 운동을 하는 순서는 큰 근육군부터 실시하고, 작은 근육은 그 순서를 뒤로 배치합니다. 또한 중요한 점은 운동 후 양질의 권장 영양섭취와 휴식이 필수적이라는 것을 반드시 알아두셔야 합니다.

 

그리고 헬스장에서 실시하는 런닝머신의 경우는 유산소 운동 효과와 심폐기능 향상에는 매우 높은 효율을 가지고 있으나, 근육 증가의 효과는 미미한 편이고, 전체적으로 근육량 증가보다는 열량소모가 더 큰 운동입니다. 그러나 사이클머신은, 유산소 운동 효과와 동시에 대퇴(허벅지) 근육 증강효과가 있는 운동기구입니다. 난이도(페달 강도)를 높여서 허벅지에 압박이 가는 정도로 운동해 주시면, 대퇴 근육이 펌핑되어 단단하게 된 것을 눈으로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사이클머신을 적당히 번갈아 운동을 하시면 더 좋습니다.

 

그런데, 근력운동이 반드시 근육의 크기를 키우는 데에만 효과가 있는 것이 아니라 골 감소증을 포함한 골다공증 예방, 척추관련 질환 예방, 기초대사량 증가, 지방대사를 촉진하는 효과, 그리고 피부노화예방 등 긍정적인 효과는 많습니다. 근육은 약 30세 전후로 해서 줄어들기 시작하는데,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서 호르몬의 감소 때문에 노화가 진행됩니다. 누구에게서나 나타나는 근감소증은 서서히 나타나는 것이 아니라 급격히 근육량이 줄어드는 근감소증(sarcopenia)을 초래하게 되는데, 중년의 남, 녀분들에게 근력운동을 강력하게 권장하는 이유이기도 하다. 이러한 이유로 40세 이상의 주부 및 60세 이상의 많은 남성분들이 헬스장에서 근육운동에 집착(?)을 하는 이유입니다.

 

특히, 40세 이상의 여성분들은 젊은 시기에 출산과 육아 등으로 인해 본인의 신체상태에 관심을 가질 시간이나 여유가 부족하여 관리를 소홀히 한 면도 없지 않을 것입니다. 여성들에 있어서 근력운동의 필요성이 더 강력히 요청되는 점은 남성에 비해 많은 체지방 때문에 피부가 늘어지고, 탄력이 없을 뿐 아니라, 골다공증의 위험성이 더 크다는 것입니다. 이에 근육운동은 남성과 같은 우람한 크기의 근육 형성은 아니더라도 또래 비 운동여성에 비해서 훨씬 건강하고, 자신감 있는 피부탄력과 신체의 노화를 늦춰줄 수가 있습니다. 그러나 모든 분들이 그림에서 보는 것처럼 ″보디빌더가 되라″는 뜻은 아님을 알려드립니다.

 

만약, 비만 때문에 고민이 되는 분들은 체지방을 빼기 위해서 이제까지 하지 않았던 유산소 운동에 너무 집착하지 않기를바랍니다. 왜냐하면, 근육운동시 우리가 섭취한 영양소 중 탄수화물 약 80%가 태워져서 운동에너지로 사용되기 때문에 근육운동을 해도 체지방의 감소효과를 누릴 수 있습니다.

 

즉, 다이어트를 하지 말고, ″근육운동에 힘을 쏟으라″ 근육량을 유지한다는 것은 자신의 신체 건강에 대해서 ″보험″을 드는 것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특히, 하체의 근육량이 중요합니다. 그래서 허벅지의 두께가 굵을수록 오래산다는 얘기와 ″제2의 심장″ 종아리 근육을 키우라! 라는 말을 들어보셨을 것입니다. 종아리 근육이 심장의 모양과 흡사하게 닮았습니다. 종아리 근육이 발달되면 모세혈관과 정맥혈관의 압력이 높아져 심장으로 혈액을 되돌려보내는 능력이 탁월해져 혈액순환이 개선되는 효과로 심장혈관계 건강에 영향을 미친다고 많은 연구들에서 보고가 되었습니다. 자~ 이제 여러분들께서는 근육운동의 중요성을 잘 깨우쳤으리라 생각을 합니다. 장수의 조건, 건강하게 살려면 근육을 키우는 근력운동을 시작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