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행론 설법 34-불공과 마장

밀교신문   
입력 : 2021-03-23 
+ -


thumb-20210308093414_a5cddea9b38722bff3ceb450d08bb20f_sog2_220x.png

“불공 중에 마장(魔障) 옴은 공덕성취 근본이라. 그를 걱정하지 말고 육행으로 막을지라. 만약 말로 변명(辨明)하고 현실(現實)로써 막는다면 그 일 점점 번거롭고 마장은 곧 크게 된다.”


사람이 세상에 태어날 때는 무수한 겁 동안에 의식주(衣食住) 인(因)을 지어 한평생 사용해도 모자람이 없도록 지니고 태어납니다. 만일 옷 입을 복을 짓지 않았으면 축생으로 태어날 것이요, 입을 옷도 먹을 음식도 짓지 않았다면 아귀로 태어날 것이요, 입을 옷, 먹을 음식, 쉴 곳의 복을 짓지 않았다면 지옥에 들어갈 것입니다. 의식주의 복이 충분한 가운데 욕망이 없으면 천상에 태어날 것이요, 의식주를 갖추었지만 투쟁하는 마음이 강하면 수라도(修羅道)에 환생하게 됩니다. 이것도 저것도 아니면 중음신(中陰身)으로 머물게 됩니다. 이처럼 과거에 지은 선악의 업보에 따라 육도를 윤회하는 것입니다. 중음신은 두 종류가 있습니다. 하나는 이것도 저것도 짓지 않은 상태요, 다른 하나는 다음 생이 결정될 때까지 기다리는 기간 중음으로 머무는 것입니다. 


육도 윤회에서 인간으로 태어난 이상 의식주에 연연하지 않아도 됩니다. 다만 타고난 의식주에 상급 중급 하급의 차별이 있어 인간으로 살면서도 천상처럼 수라처럼 축생처럼 아귀처럼 지옥처럼 삶의 차별이 있을 뿐입니다. 이것은 타고난 의식주를 사용하는 과정에서 일어난 현상입니다. 상급에도 상중하가 있고 중급에도 상중하가 있고 하급에도 상중하가 있습니다. 같은 급이지만 재물을 중심으로 하거나, 권력을 중심으로 하거나, 명예를 중심으로 하거나, 건강을 중심으로 하거나, 수명을 중심으로 하거나, 지혜를 중심으로 하는 것에 따라 각각 다른 삶을 살아갑니다. 장소도 복잡한 곳, 한가한 곳, 밝은 곳, 어두운 곳, 산간벽지, 들이나 강가, 바다와 숲속에 따라 다릅니다. 그리고 만남도 다릅니다. 은혜로 만난 것인지, 빚쟁이로 만난 것인지, 원수로 만났는지, 이처럼 의식주를 사용하는 데도 다양한 차이점이 있습니다. 


천상·수라·축생·아귀·지옥과 달리 인간계는 의식주를 돕는 덤의 힘이 있습니다. 그것이 탐욕으로 이루어지는 오욕칠정(五欲七情)입니다. 한평생 사용하여도 모자람이 없는 의식주를 활용에 따라 길흉화복(吉凶禍福)이 생깁니다. 타고난 의식주로 살면 될 것인데 탐욕으로 인하여 받지 않아도 될 것을 받게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젊었을 때는 호화로운 집과 좋은 음식과 좋은 옷을 입고 살다가 나이가 들수록 누추한 집으로 바뀌기도 하고, 젊었을 때는 좁고 누추한 집에 살다가 나이 들어 화려한 집에서 살기도 합니다. 원인을 살펴보면, 보통 복을 지은 사람이 복 많은 부모를 만나 자기가 받을 복 이상을 누리게 되면 복이 소모되어 정작 자신의 살림을 살 때는 좁고 누추한 곳에서 살 게 되는 것입니다. 이것은 자신의 복보다 부모덕이 높아서 미래에 받을 복까지 당겨서 받은 결과입니다. 반대로 큰 복으로 태어난 사람이 복이 엷은 부모를 만나 좁은 집, 남루한 옷, 거친 음식으로 살 게 되면 받을 복이 저축되어 자신이 가정을 이룬 후에는 화려하고 넓은 집에서 살 게 되는 것입니다. 이것은 본래 받을 복을 젊을 때 받지 않고 뒤로 미루어진 결과입니다. 

 

이것이 “젊어 고생은 사서도 한다.” 하는 말의 진리입니다. 의식주만 그러한 것이 아니라 모든 살림살이가 이와 같습니다. 


우리는 탐욕이 주관하는 세상[속계(欲界)]에 살고 있습니다. 이곳은 욕심이 끝을 모르고 일어나므로 유혹의 대마(對魔=魔障)도 끝없이 나타납니다. 마장은 자기중심으로 질서를 깨뜨려 재촉하고, 안정을 깨뜨려 불안을 조성하며, 쌓고 허물기를 좋아하면서 즐거움보다는 고통을 즐깁니다. 사람들은 한평생 마장으로부터 괴로움을 당하면서도 본래 이렇게 사는 것으로 당연시하고 있습니다. 조금만 지혜로움이 있으면 마장에 당하지 않을 것입니다. 마장은 정신적으로는 지조가 없을 때, 신심이 약할 때, 지나치게 좋아할 때, 자만심이 있을 때, 지나치게 영리할 때 나타납니다. 물질적으로는 새로운 것을 하려고 할 때, 일의 성공이 가까워질 때, 이익이 많아질 때, 높은 자리에 오를 때, 좋은 일이나 즐거움이 있을 때 기다렸다는 듯이 나타납니다. 이것을 호사다마(好事多魔)라 합니다. 서원 불공 때도 마장이 나타납니다. 이때 마장은 허물과 부족함의 그림자입니다. 빚이 많은 사람, 은혜 입고 갚지 않은 사람, 자기만을 생각하는 사람, 탐진치가 치성한 사람에게 잘 나타납니다. 모든 것이 원만하여 부족함이 없고 바랄 것이 없으면 마장은 없습니다. 


서원 불공 중에 나타나는 마장은 나쁜 것이 아닙니다. 오히려 좋은 일은 더욱 좋게, 실패를 성공으로 바꿀 기회를 알려주는 것입니다. 장애가 있으므로 새로운 각오와 용기를 가지게 됩니다. 그러므로 마장을 법문으로 보고 깨달으면 곧 공덕 성취의 근본이 되는 것입니다. 불공 중에 나타나는 장애를 마장으로 보면 괴로움이 따르고 법문으로 보면 해탈을 이룹니다. 선악에는 인과가 있고, 인과에는 길흉이 있고, 길흉에는 화복이 있고, 화복에는 마장이 있습니다. 마장을 법문으로 다스리게 되면, 과보(果報)를 받기 전에 과보의 경중과 받는 시기를 깨달을 수 있습니다. 법문 가운데 좋은 것은 희사로 장원하게 하고, 나쁜 것, 실패하는 것, 좌절하는 것, 슬픈 것은 법대로 참회하고 법대로 희사하고 법대로 염송하여 소멸 시켜 좋은 방향으로 바꾸면 됩니다. 법문으로 나타나는 것은 실지 받아야 할 길흉화복을 1/10, 1/100, 1/1000로 보여줍니다. 수행자는 보여준 법대로 참회와 희사와 염송을 실천하면 좋은 것은 장원하여지고 흉한 것은 소멸하게 됩니다. 실천하지 않으면 서원성취는 이루어지지 않으며 공덕 또한 일어나지 않습니다. 그리고 실천하지 않아도 벌을 받거나 재앙 되는 일은 없습니다. 꿈에서 깨어나면 없었던 것처럼 불공 중에 보여준 법문도 마찬가지입니다. 불교에서 “인생난득(人生難得)이요 불법난봉(佛法難逢)이라.” 하였습니다. 우리는 어렵다는 두 가지를 만났으니 행운아입니다. 이 좋은 기회를 어영부영 보내지 말고 굳은 신심을 일으켜 지금까지 혹여 잘 못 된 것이 있고 부족한 부분이 있다면, 전마위공(轉魔爲功) 하는 기회로 삼아 불공하시기 바랍니다. 


서원 불공은 마음 그릇을 키우는 수행입니다. 자신의 수용 능력과 공덕 받을 능력을 시험하는 것이 법문입니다. 법문은 불공자가 실천할 수 있는 만큼 보여줍니다. 만일 큰 서원이라면 여러 번 보여줄 수도 있습니다. 비유하면, 씨뿌리고 3개월에 추수하는 것도 있고, 6개월에 추수하는 것도 있고, 1년이나 3년 뒤에 추수하는 것도 있습니다. 그리고 1회 추수하는 것도 있고, 10~20년 동안 추수하는 것도 있듯이 서원성취도 이와 같습니다. 서원의 크기와 수행자의 근기에 따라 1시간 정진, 3시간 정진, 7시간 정진, 3일 정진, 1주간 정진, 49일 정진, 100일 정진, 1000일 정진이 있습니다. 혹자는 서원불공은 법문이 두려워서 못하는 분도 있습니다. 법문이 나타날까 두려운 것은 욕심과 게으름이 많다는 뜻입니다. 욕심과 간인(慳吝)하는 마음 때문에 보이는 희사법이 두렵고, 잘못이 있고 게으름이 많으므로 보여주는 염송법이 두려운 것입니다. 이것은 믿음이 약한 것이며 용맹심이 부족한 탓이며, 아상(我相)이 있는 허물입니다. 


불공 중에 오는 법문[마장(魔障)]은 수행자가 실천할 수 있는 만큼 나타난다는 것은, 예를 들면 예방접종과 같은 것입니다. 약간의 통증과 불편함으로 장차 침투할 병마를 막아내는 힘이 생기는 것과 같습니다. 법문은 약간의 물질과 약간의 시간으로 악을 막고, 선을 증장하게 하는 것입니다. 희사법을 실천하다 보면, 때로는 한 달분의 생활비를 보시할 수도 있습니다. 그렇더라도 겁내지 말고 실천하면 반드시 그 이상의 재물이 들어오게 되는 것입니다. 이 불가사의한 공덕은 증험해보면 알게 됩니다. 법신불로부터 받는 가르침과 자비와 불가사의한 공덕은 법문을 실천해보지 않은 분은 헤아리기 어려운 현상입니다. 병을 낫게 하고자 병원을 찾았다면 의사의 진찰과 처방전을 믿고 약을 복용해야 합니다. 약을 먹고 먹지 않고는 환자 자신에게 있듯이 법문의 실천도 불공하는 자신에 있습니다. 믿음으로 실천하면 서원은 자연히 성취되며 복덕이 구족하게 될 것입니다. 

5면-자료사진.jpg

혜정 정사/기로스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