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 교육

위덕대 최고령 박사학위자, 71세 최귀순 씨

밀교신문   
입력 : 2019-02-27  | 수정 : 2019-02-27
+ -

“노인복지 관련 상담소 운영해 기여하고 파


사회복지학과 최귀숙 학생 만학도 졸업.JPG

71세 만학도가 노인의 차별경험 및 역할상실, 절망감과 자살생각과의 구조관계 연구라는 주제로 위덕대 대학원에서 박사학위를 취득해 화재다.

 

화제의 주인공인 최귀숙씨는 2009년도에 위덕대 사회복지학과를 입학해 학사학위를 취득하고 위덕대 대학원 석사학위를 취득했으며, 2015년도에 동 대학원 박사과정에 입학, 10년 동안 나이에 상관없이 학문에 대한 남다른 열정으로 이번에 사회복지학 박사학위 취득이라는 쾌거를 이룩했다.

 

최 씨는 10년 동안 사회복지학문에 열중하면서 경제사정으로 대학진학을 포기한 젊은 날의 한을 인간승리로 승화시켰을 뿐 아니라 평생교육을 꿈꾸는 이 시대 만학도들에게 좋은 귀감이 되고 있다.

 

최 씨는 논문을 쓰면서 너무 힘들어 '내가 이 나이에 이렇게까지 공부를 해야 하나'라는 생각이 불쑥 들기도 하고, 특히 주위의 지인들이 그 나이에 여행이나 하면서 편하게 살지 뭐 하러 사서 고생이냐 라고 할 때는 포기하고 싶은 마음이 생기기도 했다면서 그러나 논문이 인쇄되어 내 눈앞에 놓인 것을 보니 내 생애 최고의 날이며 이러한 날을 맞게 된 자신이 스스로 대견하고 자랑스럽다고 전했다.

 

어 최 씨는 사람이 살아가면서 평생공부를 해야 하는데 어렵게 받은 사회복지학박사 학위를 바탕으로 노인복지 관련 상담소를 운영하면서 사회에 기여하고 싶은 것이 또 다른 꿈 이라고 포부를 밝혔다.

 

임성옥 지도교수는 최귀숙씨는 적지 않은 나이에도 불구하고 젊은 친구들과 함께 어울려 학업에 흠뻑 빠진 모습은 너무나도 아름다웠고, 젊은 친구들에게 충분히 귀감이 되는 모습이었다고 축하했다.

 

이재우 기자 san1080@nat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