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 학술

한문아카데미 심화·기본과정 연수생 모집

김보배   
입력 : 2018-09-05 
+ -

동국대 불교학술원


동국대 불교학술원(원장 정승석) 한문아카데미는 8월 29일부터 9월 14일까지 2018년도 2학기 심화과정과 기본과정의 연수생을 추가 모집한다.
4학기 동안 30학점을 이수하는 ‘심화과정’은 2018년 2학기부터 1과목 증설되어 운영된다. △불조역대통재(월요일·박해당) △화엄원인론발미록(화요일·신규탁) △동문선소재역대승려시문(목요일·이상하), △증도가주(금요일·문광 스님) 강의가 이어진다.

학기당 16주 강의가 진행되는 ‘기본과’정은 4학기 동안 30학점을 이수하여 수료하는 ‘선발연수생’과 한 과목씩 선택하여 수강하는 ‘일반연수생’이 있다. △치문경훈(월요일·선암 스님) △중론(화요일·금천 스님) △범어-한문 경전강독2(수요일·현진 스님) △조당집(목요일·박영록) △초서(금요일·양진석) 강의가 이뤄진다.
아울러 2018년 1학기부터 시작한 ‘산스크리트어 문법 스터디’는 2학기에도 계속 이어진다. 한문아카데미 정규 과정 외에 불교 고전어의 이해를 돕기 위한 ‘산스크리트어 문법 스터디’는 현진 스님의 법보시로 무료로 운영되며, 9월 5일부터 매주 수요일 오후 3시에 진행된다
.
추가모집 원서 접수는 8월 29일부터 9월 14일까지며, 기본과정과 심화과정의 선발연수생에 대한 면접 및 필기 전형은 개별 일정 협의 후 실시된다.
기본과정 선발연수생은 불교 및 한문불전 공부에 관심이 있는 4년제 대학 재학 이상 이면 지원 가능하며 정원은 30명이다. 심화과정 선발연수생은 4년제 대학 졸업 이상이거나 그에 준하는 경력 및 실력을 갖추고 있으면 지원할 수 있고, 필기고사 전형을 거쳐야 하며 정원은 10여 명이다.

조계종 스님의 경우 기본과정과 심화과정 모두 수강료가 면제된다. 또한 조계종 스님이 선발연수생 과정을 수료할 경우 승가고시에서 2년의 교육경력을 인정받는다.
지원자는 동국대 불교학술원 한문아카데미 홈페이지(abc.dongguk.edu/academy)에서 입학원서를 다운받아 작성한 뒤 자기소개서와 대학(원) 재학증명서(혹은 수료증명서)를 이메일(hanmun@dongguk.edu) 또는 방문하여 접수하면 된다. 개강일은 9월 3일이다.
 
김보배 기자 84bebe@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