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 출판

감정의 에너지 사용법

밀교신문   
입력 : 2018-09-03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트위터로 보내기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 -

감정 구출·족첸뾘롭린뽀체·이종복 옮김·담앤북스·16,000원

 

002.jpg

"감정의 거칠고 혼란스러움에 대한 이해가 없다면 감정은 제멋대로 우리를 옭아매고 뒤흔들 것이다. ‘감정 구출은 얽힌 감정의 실타래를 풀어내 감정이 지닌 에너지를 사용하는 법을 한걸음씩 가르치는 중요한 책이다. 더는 화, 망상, 욕망, 공격성에 휘둘릴 필요 없다.”

 

'감정 구출’(족첸뾘롭린뽀체·이종복 옮김·담앤북스)에 대한 나탈리 골드버그의 서평이다. 이 책에서는 이러한 감정의 작용에 대한 앎을 통해 감정으로부터의 주권회복을 시작할 수 있다고 본다. 감정을 제대로 이해하는 것이 감정의 오래된 패턴에서 자유로워지는 방법을 이해하는 시작점이 된다고 본 것이다. 그래서 3단계 감정구출계획이 대두된다.

 

알아차리며 거리두기, 명확하게 바라보기, 내려놓기 등이다. 자기와 감정 사이에 안전거리를 만드는 연습, 자신의 감정에너지와 마음을 열고 소통하는 심리적 공간 만들기에 이어 감정과 감정을 둘러싼 주변 환경을 바라보는 연습, 스스로의 행동에 담긴 습관적 패턴을 확인하며 오감명상 및 몸과 연결되는 경험을 통해 억눌린 감정을 풀어주는 연습 등이다. 감정이 우리 삶을 이끄는 포스라는 것에는 의심의 여지가 없다. 이를 발전시키는 것은 사람과의 관계를 발전시키는 것과 비슷하다. '감정 구출은 감정 다스림에 관한 티베트의 지혜를 담은 대중명상서다. 감정에 휘둘리지 않는 티베트 사람들의 알아차림과 명상에 대한 이야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