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 학술

국제저명급 영문학술지 IJBTC 28권 1호 발행

편집부   
입력 : 2018-07-24  | 수정 : 2018-07-24
+ -

동국대 불교학술원

동국대 불교학술원(원장 정승석)이 지난 6월 30일 International Journal of Buddhist Thought & Culture(이하 IJBTC) 28권 1호를 발행했다.

이번 호에는 ‘동아시아에서 불교와 이웃 종교의 전통’을 주제로 특집 논문(4편)과 연구논문(4편), 그리고 서평(2편) 등이 게재됐다. 저널에 참여한 미국, 캐나다, 일본, 중국, 태국 등 다양한 국가의 집필자들은 해당 국가의 역사, 철학, 불교학의 명문인 하버드대·콜롬비아대·브리티시콜럼비아대·도쿄대·북경대·홍콩대 소속 대표연구자로서 국제적 다양성과 학문적 전문성을 갖췄다. 국내에서는 옥스퍼드대 출신의 동국대 교수 카메론 베일리의 서평이 수록됐다. 

특집 주제인 ‘동아시아에서 불교와 이웃 종교의 전통’과 관련해 총 4편의 논문이 수록됐다.

이밖에도 초기 불교의 고(苦, dukkha)의 개념, 菩薩善戒經(보살선계경)에 드러난 바라밀 연구, 힌두교를 버리고 자유와 평등을 설법하는 불교에 귀의하는 개종 운동을 했던 암베드까르를 따르는 참여불교도들의 명상수행, 독특하고 중층적인 시각에서 고찰한 불교의 환경론 등 다양한 논문들이 게재됐다.

불교학술원은 “이번 호의 특집논문들을 통해 동아시아 불교와 이웃 종교의 전통에 대한 역사적 이해의 지평을 보다 넓힐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며, 관련 연구를 촉진시킬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이재우 기자 san1080@nate.com